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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서재/마케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요약/리뷰 -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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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1편에서 이어집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요약/리뷰 - 1편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인간의 뇌를 분석한 결과, '삶 전체를 결정하는' 3가지의 주요 감정 시스템과 그 하위 모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감정 시스템들은 인간에게 명

meetsomeday.tistory.com


다음 그림에서처럼 사람들마다 동기 시스템과 감정 시스템의 혼합 양상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쾌락을 중시하고, 어떤 사람은 환경 통제를 중시합니다. 이렇게 사람마다 혼합 양상이 다른 이유는 문화적 영향, 사회적 영향 그리고 개인적 경험의 영향 때문입니다.

 

7가지 소비자 유형

 

위 7가지 소비자 유형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특징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소비자 유형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특징
전통주의자 안정성, 신뢰감, 품질 근검절약, 건강문제에 관심 많음, 대중적인 취향, 확신이 없는 편
조화론자 안정성, 신뢰감, 품질, 가정의 안정감, 화합 정원, 가정, 반려동물 관련 제품 선호, 개방적인 전통주의자
개방주의자 향유, 행복한 체험, 타인과의 접촉 품질, 원료, 비용을 신경쓰는 편, 문화 공연, 건강, 웰니스에 긍정적
쾌락주의자 새로운 것, 색다른 것, 트렌드 얼리어답터, 충동구매자, 확고함, 유행과 화장품에 관심 많음
모험가 가시적 성능, 즐거움, 자유를 선사하는가 충동적, 구매처 충성도 거의 없음, 건강에 전혀 흥미 없음
실행가 고급, 높은 지위 표현 지위와 인기의 특권이 보장된다면 가격은 그다지 상관없다
규율숭배자 품질, 보증, 예측가능하게 해주는가 쾌락주의자와 정반대, 가격비교 때문에 구매 결정이 오래걸림, 절약정신

 

저는 위 그림과 표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 사실 때문입니다.

동기 및 감정 프로필이 타겟층의 프로필과 일치할 때 해당 상품과 브랜드는 성공을 거둔다.

 

책에서는 여러 사례를 들어 동기 및 감정 시스템을 잘 자극해서 성공한 기업 사례와, 그렇지 못한 기업 사례를 소개해줍니다.

 


남녀노소라는 단어가 괜히 있는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성별에 따라서, 그리고 연령대에 따라서 동기 및 감정 시스템은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여성은 조화론자 비율이 더 많고, 남성은 실행가 비율이 더 많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는 지배와 자극의 특징이 강한 상품이 의미를 잃는 반면, 균형 특징이 강한 상품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